아파트 평수보는 법, 전용면적 공급면적 분양면적

아파트 평수를 나타내는 표시가 혼용되어 사용되기에 너무 헷갈립니다.  생각해보세요.  모델하우스, 부동산, 신문광고에서 나타내는 ‘평수’ 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  전용면적, 공급면적, 분양면적, 계약면적, 실평수 등 너무 다양합니다.  각 의미가 무엇인지 정확히 구분해서 정리해보려 합니다.

 

전용면적

아파트 평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면적은 무엇일까요 ?   가장 기본은 ‘전용면적’ 입니다.  전용면적을 명확히 이해하게 되면, 그 다음 ‘공급면적’ 으로 이어지고, 마지막으로 ‘계약면적’ 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차근차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제 가족이 거주하는 면적

전용면적은 현관 문을 열고 들어가서 실제 우리 가족이 생활하는 면적을 말합니다.  거실, 방, 화장실, 부엌 등이 ‘전용면적’ 에 해당합니다.  그럼 ‘베란다(테라스), 옥탑방’ 은 ‘전용면적’ 에 속하나요 ?  이런 궁금증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테라스, 옥탑방은 ‘전용면적’ 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테라스, 옥탑방은 건설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면적에 해당합니다.  ‘전용면적’ 뿐만 아니라, 공급면적, 계약면적 어디에도 테라스, 옥탑방 같은 서비스 면적은 들어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세요.

아파트 분양광고, 모델하우스에서 사용하는 것은 ‘전용면적’ 입니다.  또한 주택청약, 세금 산정의 기준은 ‘전용면적’  이라는 사실, 매우 중요합니다. 꼭 기억해두세요.

 

2) 공급면적

전용면적이 우리 가족이 거주하는 독립된 공간이라면, 현관문을 열고 나가서 복도, 엘리베이터, 1층 로비를 포함하는 ‘주거용 공용면적’ 이 포함된 면적은 무엇이라 할까요 ?  바로 공급면적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공급면적은 전용면적 + 주거용 공용면적 이라 합니다.  부동산 광고, 매물정보에서 사용하는 면적은 ‘공급면적’ 입니다.

 

3) 계약면적

가족이 거주하는 실제면적, 즉 ‘전용면적’ 에 주거용 공용면적을 더하면 ‘공급면적’ 이 됩니다.  공급면적에 ‘기타 공용면적’ 을 더하면 계약면적이 됩니다.  이때, ‘기타 공용면적’ 은 커뮤니티 센터, 주차장 등이 해당됩니다.

 

4) 실면적, 실평수

전용면적에 서비스 면적을 더하면 실면적, 또는 실평수라 합니다.  서비스 면적은 ‘전용면적’ , 공급면적, 계약면적에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정말 실제 사용하는 평수라는 의미에서 ‘실평수’ 에만 서비스 면적이 들어갑니다.

 

5) 혼용

네이버 부동산에 들어가서 평수를 보면 ( 공급면적 / 전용면적 ) 이런식으로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  실 생활에서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을 혼용해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는 전용면적을 사용하라고 하지만, 시중 매물광고에서는 공급면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 헷갈리죠.

 

6) 오피스텔 면적

지금까지 아파트 면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와 달리 오피스텔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아파트 분양면적은 ‘공급면적’ 입니다.  주택법 적용을 받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오피스텔은 건축법 적용을 받아서 분양면적이 ‘계약면적’ 이 기준이 됩니다. 계약면적은 전용면적 + 주거 공용면적 + 기타공용면적 이 됩니다.

따라서, 같은 평수라면 오피스텔이 ‘기타 공용면적’ 까지 들어갔기 때문에 전용면적이 아파트에 비해서 작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기타 공용면적은 무엇이라 했죠 ?  네, 맞습니다.  기타 공용면적은 커뮤니티센터, 주차장 등 시설을 말합니다.

 

7) 마무리

부동산 매물을 볼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면적은 ‘전용면적’  와 ‘공급면적’ 입니다.  전용면적은 실제 우리 가족이 거주하는 독립된 공간을 말하고요, 공급면적은 ‘전용면적’  에 주거용 공용면적을 더한 면적입니다.

주거용 공용면적은 현관문을 열고 나가서 만나는 복도, 엘리베이터, 1층 로비를 말합니다.  ‘전용면적’ 과 공급면적을 잘 이해하면, 앞으로 부동산 정보를 읽을 때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 기회를 통해서 잘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