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공기청정기 전열교환기 복합사용 후기, 아파트 실내 컨디션

여러분, 오늘 하루 잘 보내셨나요 ? 최악의 ‘황사’ 가 또 시작되었네요.  겨울 내 실내에 있다가 봄철에 나들이 좀 다니려는데 왜 이렇게 공기가 안 좋을까요.  봄철 ‘황사’ 언제까지 시달려야 하는걸까요. 참 답답합니다.  상황은 어렵지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죠.

 

황사 대비법

중국에서 넘어오는 ‘황사’ 때문에 많이 힘드시죠 ?  코시절에 우리가 마스크 쓰는 것을 오랫동안 습관화했잖아요.  황사가 심한 날에는 꼭 마스크 사용하셔서 개인위생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 마치고 집에 돌아오시면 쾌적한 환경에서 쉬시는 게 좋은데요,  제가 요즘 사용하는 관리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께요.

 

1) 전열교환기 사용법

요즘 아파트에는 ‘전열교환기’ 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많아요.  용어가 좀 생소하시죠 ?  그냥 아파트에 설치되어 있는 공기정화기라 생각하시면 되세요.  벽에 붙어 있는 월패드에 보시면 공기정화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그 버튼을 누르면 윙 하는 소리가 나면서 천장에 있는 구멍에서 바람이 나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전열교환기는 주로 에어컨 실외기가 설치되어있는 다용도실 천장에 붙어있어요.  눈여겨 잘 살펴보지 않으면 전열교환기가 있는지도 모르죠.  실내 공기를 열손실 없이 깨끗하게 유지시켜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요즘처럼 ‘황사’  가 심한 날에는 정말 요긴한 제품이죠.

그렇지만, 꼭 확인하셔야 하는 것이 있어요. 바로 전열교환기 ‘필터’ 입니다.  지금 바로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2) 전열교환기 필터 교체법

처음 들어보셨죠 ? 아마 많으실거예요. 전열교환기 자체도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전열교환기 필터 교체에 대해 처음 듣는 분들은 정말 많으실 겁니다.  전열교환기 속에는 ‘필터’ 가 있는데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오염물질이 필터에 묻게 됩니다.  특히 요즘처럼 ‘황사’ 가 심할때는 먼지, 미세한 모래가루가 전열교환기 필터를 오염시키게 됩니다.  전열교환기 필터는 3개월에 한번씩 전기청소기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고요, 1년에 한번 정도 필터 자체를 완전 교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전열교환기 박스를 오픈합니다.
  2. 안쪽에 필터를 잡아주는 나사를 풀면 필터가 2군데서 나옵니다.
  3. 필터를 빼서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4. 새 필터를 구입하셨으면 완전히 교체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새 필터 구입은 제조사에 문의하세요.
  6. 전열교환기 박스를 덮습니다.

전열교환기 필터는 각 제조사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5만원 정도에 세트로 구입했습니다.  몇개월전에 완전히 새것으로 교체해서 가끔씩 ‘황사’ 가 심한 날이 지나면 청소기로 깨끗이 청소해줍니다.

집안 공기를 깨끗하게 해주는 장치이니까 필터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없죠.

 

3) 공기청정기 사용

전열교환기와 공기청정기를 ‘황사’ 가 심한 날에는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만 사용할 때는 기기 주변만 정화되는 느낌인데, 전열교환기를 이용하면 집안 전체 공기가 깨끗하게 바뀌는 것 같습니다.

일단 공기청정기 레벨이 확실하게 수치가 내려갑니다. 공기가 완전 청정상태로 유지되네요. 밖은 ‘황사’ 가 매우 심한 수준인데 말입니다.

 

4) 마스크 착용

‘황사’ 가 심한 날에 밖에 나가보면, 마스크 착용한 사람이 20% 도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 초미세 먼지가 폐속으로 다 들어가는건데요.  집안은 깨끗하게 공기를 관리할 수 있지만 밖은 관리할 수 없잖아요.

유일하게 ‘황사’ 를 막을 수 있는 것은 ‘황사전용 마스크’ KF80, KF94 마스크 밖에 없잖아요.  좀 답답하기는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착용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