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풍무푸르지오 김포 풍무 센트럴푸르지오 풍무역 아파트 비행기 소음

지난 시간에 김포 고촌역 부근에 분양중인 ‘고촌 센트럴자이’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골드라인 고촌역 다음역인 ‘풍무역’ 대장아파트 풍무푸르지오, 풍무 센트럴푸르지오 아파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강조하지만 실거주자 입장에서 본 매우 주관적인 측면이라는 점 유의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풍무푸르지오, 풍무 센트럴푸르지오

이름이 너무 헷갈립니다.  2,500 세대 규모의 대단지인데 이름이 참 비슷합니다.  풍무푸르지오가 2016년에, 2년뒤 2018년에 풍무 센트럴푸르지오가 준공되었습니다. 따라서 풍무푸르지오가 1차, 풍무 센트럴푸르지오가 2차입니다.

 

1) 풍무역 아파트 비행기 소음

제 글을 보시는 분중에서 현지인들이 계시면 조금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왜 너는 김포 아파트에 대해서 이야기 할때, 굳이 ‘비행기 소음’ 부터 이야기하냐고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저도 사실 조금 불편합니다.

그렇지만,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저는 그 김포 부동산 뿐만 아니라, 그 어느 부동산 업체, 물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저 서울에서 밀려나 수도권 어디에선가 거주해야 하는 실거주자 입장에서 부동산 임장을 다니며 느낀 제 생각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 꼭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풍무역에서 나오면 풍무푸르지오, 풍무센트럴 푸르지오 쪽으로 날아가는 비행기가 보입니다. 만약 장릉쪽에서 김포공항 쪽으로 착륙하는 동선이라면, 비행기 동체에서 바퀴가 내려온 모습까지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고도는 약 1,000 피트 정도, 미터로 환산하면 약 300 미터 상공에 거대한 비행기가 날아가고 있는 것이죠.  물론 안전하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소리는 진짜 좀 신경 쓰입니다.

 

2) 풍무 푸르지오  아파트

풍무역 앞에 건설된 푸르지오 1차 아파트입니다.  풍무역 2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길건너에 ‘이마트 트레이더스’ 대형 마트가 보입니다.  주변에 대형 마트가 있어서 쇼핑하기 매우 편리한 지역입니다.

2번 출구로 나오면 크게 4개 블록은 상권이 형성되어있습니다.  다만, 아직 상권이 성숙한 단계까지 활성화 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듯 싶습니다.   상권 중앙 통로를 걸어가면 ‘영계소문옛날통닭 풍무점’ 이 나옵니다.

그길을 따라서 계속 아파트 쪽으로 걸어가면 횡단보도가 나오고, 길을 건너면 풍무 푸르지오 118동 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풍무 푸르지오는 총 2,712 세대로 대단지 입니다.  아파트 조경도 잘 꾸며져있고, 역세권이고 비교적 신축 아파트 (2016년 준공) 이기 때문에 서울로 출퇴근하는 젊은 층들이 선호하는 단지 입니다.

아파트 속으로 들어가면, 비행기 소음이 건물에 반사되서 상당히 크게 들립니다. 실내에서는 이중창이 되어 있어서 소음영향이 적긴 하겠지만, 완전히 방음되긴 힘들것 같습니다.

 

3)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 아파트

2차 푸르지오 아파트이고, 1차보다 2년뒤인 2018년에 준공되었습니다.  세대수가 1차 보다 살짝 적은 2,467 세대로 역시 대단지 입니다.  1차 보다 2년 더 늦게 지은 신축이라 상대적으로 인기가 더 많은 편이고, 선호도가 있어서 전세, 월세가격도 1차 보다 살짝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길건너 ‘신풍초등학교’ 가 있어서 아이들 키우는 학모들은 1차보다 2차를 더 선호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 앞쪽 라인, 즉 201동, 212동, 213동, 222 동이 역도 가깝고 앞쪽에 건물이 비어있어서 비행기 소음이 조금 적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2025년 3월에 선수공원 옆에 ‘풍무역 푸르지오시티’ 가 들어오기 때문에 아주 살짝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주변에 학교와 선수공원 같은 큰 터가 있기에 소음 반향은 상대적으로 적을것 같습니다.

 

4) 센트럴 푸르지오 상권 

처음 풍무역 임장을 왔을 때는 풍무역 앞쪽 상권만 봤습니다.  아직 상권이 활성화 되지 않은 점이 다소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그렇지만 이후에 풍무역을 재차 방문했고, 센트럴 푸르지오 아파트 쪽을 집중적으로 살펴본 결과 풍무역 쪽보다 오히려 뒷상권이 발달되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풍무파출소, 풍무도서관 쪽으로 가면 ‘풍무자이 1단지, 2단지 아파트’, ‘김포 풍무꿈에그린 유로메트로 1단지, 2단지’, 서해아파트, 풍무신안아파트 등 크고 작은 아파트, 다세대 등이 있어서 기존 상권과 결합되어 상권이 매우 활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차량으로 10분 정도면 인천 검단신도시까지 바로 갈 수 있습니다. 김포 풍무역 아파트와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가 끊임없이 비교되는 이유는 매우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5) 인천 검단신도시 

말 나온 김에 살짝 인천 검단신도시와 풍무역 아파트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단 신도시 대장 아파트는 ‘호우금’ 입니다.  검단호반써밋1차, 검단신도시 우미린더시그니처, 검단금호어울림센트럴 이렇게 3개 아파트가 인기 있는 아파트입니다.

나중에 인천검단신도시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저는 검단금호어울림센트럴 아파트를 가장 좋게 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울 출퇴근을 고려하면, 풍무역 센트럴푸르지오 아파트와 인천 검단신도시 검단금호어울림센트럴 아파트를 비교합니다. 2곳을 모두 임장해보니, 각각 장단점이 있더군요. 현재 인천검단신도시는 지하철이 아직 연장되지 않아서 교통이 불편한 상황입니다.

내년 2025년 5월, 인천지하철1호선 검단연장선이 개통되면 아마도 인천검단쪽이 인기를 끌지 않을까 싶습니다.

 

6) 풍무역 교통 

풍무에서 서울 출퇴근 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 골드라인
  • 광역버스 1004, 3000, G6002, G6005
  • 70번
  • 서울02

출근 시간에 골드라인을 타는 것은 상상 그 이상이라 합니다.  골드라인 아침 탑승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을 하는데, 아직 직접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광역버스가 많아서 교통은 좋은 편이며, 앞으로 기후동행카드, 버스 전용차선까지 확충되면 서울 가는 길이 훨씬 편하고 빨라질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서울02 버스는 풍무푸르지오, 풍무역을 거쳐서 바로 김포공항까지 가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7)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서울과 멀지않고, 오래되지 않은 신축 아파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경험을 누릴 수 있는 곳이 바로 풍무역이라 생각합니다.  주변 상업시설도 많이 들어와 있어서 살기 편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낮게 날아다니는 비행기 소음이 마음에 좀 걸립니다.

지난번 ‘고촌센트럴자이’ 를 둘러보면서 소음이 생각보다 크다는 생각을 했는데, 풍무역 쪽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고촌센트럴자이’ 는 층이 좀 낮은 편이지만, 풍무 아파트는 20층 이상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라 건물 숲 안쪽으로 들어가면 비행기 소음 반향이 상당합니다.

실내 생활을 많이 하는 경우라면, 어느 정도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풍무역에 비행기 소음만 없다면 정말 좋은 지역인데 말입니다. 허긴, 비행기 소음이 없다면 현재 부동산 가격보다 상당히 많이 올라가겠지요.  그 불편함까지 가격에 반영되어 있는거겠죠.

고촌에 이서 풍무까지 둘러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우역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풍무역 대장아파트 풍무푸르지오, 풍무센트럴푸르지오 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