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구래역, 비행기 소음 체험 임장 기록

김포 구래역 임장을 방금 마치고 가장 최신 ‘비행기 소음’ 상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김포는 각 지역별로 ‘비행기 소음’ 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오랫동안 거주하는 현주민이 아닌 외지인이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주 임장을 다니며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포 구래역 ‘비행기 소음’ 에 대한 자료중에서 가장 정확하고 세밀하다고 자부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직접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김포 구래역

1) 비행기 소음

우선 김포 전역에 들려오는 비행기 소음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합니다.  비행기 소음이 ‘바람방향’ 에 따라서 비행동선이 바뀌기 때문에 상당히 복잡해집니다.  비행기 소음은 크게 2가지 동선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비행동선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비행기 소음에 대해서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잘 따라와주세요.

 

2) 비행기 동선 

비행기 동선은 바람 방향에 따라 바뀝니다.  12개월 중 절반은 양촌에서 고촌방향으로, 나머지 절반은 고촌에서 장릉방향 좌회전으로 바뀝니다.  당일 기후 영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겨울철 북서풍, 여름철 남동풍에 의해서 방향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3) 겨울철 북서풍

겨울에는 북서풍 영향으로 고촌에서 장릉방향으로 좌회전하는 동선으로 주로 비행합니다. 고촌,풍무, 사우역은 비행기 소음에 큰 차이가 없지만, 걸포 뒷쪽 지역은 비행기 소음 영향권에서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즉, 겨울철에는 걸포 뒷쪽 지역은 여름철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하게 됩니다.

 

4) 여름철 남동풍

남쪽에서 불어오는 바람 영향으로 여름철에는 양촌에서 고촌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따라서 구래역 외곽에서 선회하여 운양역쪽에서 고촌 방향으로 방향을 잡고 서서히 착륙하게 됩니다. 따라서 남동풍이 불때는 김포전역이 비행기 소음 영향권에 들어가게 됩니다.

 

5) 바람 방향 변동

바람 방향에 따른 비행기 동선은 일반적인 이야기입니다. 항공분야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다만, 바람 영향에 따라 김포공항 관제탑에서 적절히 통제하며 비행기 동선을 가이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6) 장릉 좌회전 동선 

방금 전 ‘김포 구래역’ 에서 직접 확인한 사항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기후 상황은 정확한 ‘북서풍’ 입니다. 따라서 김포공항에서 이륙한 비행기는 고촌을 지나, 풍무를 거쳐 사우역 부근 장릉에서 좌회전에서 인천으로 빠져나갑니다.

 

7) 김포 구래역 (장릉 좌회전 동선 경우)

방금 ‘김포 구래역’ 에서 비행기 소음을 확인해 본 결과, 북서풍 영향으로 고촌을 통과해서 사우역에서 장릉 상공에서 우회전해서 인천으로 빠져 나가는 동선 경우, 비행기 소음이 ‘전혀’ 들리지 않습니다.

혹시나 해서 flightradar24 어플을 통해 비행기 동선을 확인해보니, 정확히 장릉쪽에서 좌회전에서 인천 쪽으로 빠져나갔습니다.  비행기가 장릉에서 좌회전 할때, ‘김포 구래역’ 앞에 서서 비행기 소음을 체크한 결과, 전혀 들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평균적으로 장릉쪽으로 좌회전하는 비행이 있는 6개월간, 구래역은 비행기 소음이 전혀 들리지 않는 지역이라는 사실입니다.

 

8) ‘김포 구래역’ (양촌에서 고촌방향으로 착륙시)

인천 쪽에서 날아온 비행기는 ‘김포 구래역’ 외곽으로 날아가다가, 운양쪽에 가면 우회전하여 고촌 방향으로 방향을 잡습니다.  착륙준비를 하게 됩니다.  ‘김포 구래역’  이마트에서 비행기 모습이 작게 보입니다.  구래역 외곽으로 선회하기 때문에 비행기 소음이 아주 작게 들립니다.

차량 소리가 훨씬 크게 들리기 때문에 사실상 비행기 소음은 무시해도 됩니다.  ‘김포 구래역’ 은 비행기 소음이 들리는 6개월 동안도 매우 작게 들리는 지역 입니다.

 

9) 비행기 소음 없는 지역 ‘김포 구래역’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김포 구래역’  부근은 6개월간은 전혀 비행기 소음을 느끼기 어렵고, 또 나머지 6개월간은 아주 작게 들리는 듯 마는듯 비행기 소음이 있는 지역입니다.  따라서 구래역 부근의 엄청난 상권과 문화시설을 즐기면서, 쾌적한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는 지역이라 생각합니다.

 

10) 아이들 키우기 좋은 곳, ‘김포 구래역’

대규모 상권이 구래역에 자리 잡고 있고, 그 상권 속에 어린이 유해시설이 있는 것이 조금 신경이 쓰이긴 하지만 그 문제를 제하면 비행기 소음없는 청정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옆의 마산지역은 ‘김포 구래역’ 보다 더 조용하고 친환경적인 지역이라 생각합니다.  타운하우스가 있어서 은퇴한 중장년층들이 거주하기 좋은 지역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김포 구래역’ 을 직접 방문해서 임장한 경험을 공유해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